본문 바로가기

MO!T-photo

2010 AUG 28, 정릉동 스카이아파트 + 파 생파



HAPPY BIRTHDAY to 파!



produced by 서연


영화 ‘빈집’에도 나왔고 ‘세븐데이즈’ 에도 나왔다는 스카이 아파트.

먹구름 가득한 하늘아래 그 곳은_빈집은 빈집이었다. 

사실 다들 묘사를 어둡고, 텅비고, 음산하게 해서 그렇지 감정을 잘 자제하고 돌아보면 그렇지만은 않다. 

#1    2010년 진심이 지은 70년대 아파트


‘안전하게 놀이터를 아파트 가운데 둔 진심’ ‘자연을 생각한 진심’ 스카이 아파트는 그 카피 그대로 옮겨놓은 구조이다.

이 빈집은 지형을 따라 세워진 축대 위에 그대로 세워져있다. 가까이에는 건강하고 푸른 북한, 두 동 사이로 펼쳐진 하늘, 하늘아래 다시 펼쳐진 숲. 참 건강한 환경이다.

무엇보다 저층아파트 세 동이 만든 중앙마당은 꽤나 매력적이다. 그곳에서 아이들이 뛰어노는 모습, 이웃끼리 함께 하는 조촐한 잔치, 내려다보는 주민들. 이 정도만 생각해도 너무나 풍성한 공간이 될 것만 같다.

그러나 이제는 없다. 교류가 가능한_요즘 아파트들은 정자하나 지어놓고 끝내는_중앙 마당은 으스스한 아파트 풍경을 담아내는 최고의 포토 스팟일 뿐이다.



#2    복도식 아파트


이 빈 집이 택한 복도식 구조는 방범상, 소음상 기피하는 방식이다. 그런데 이 곳처럼 복도가 중앙마당을 향해 있는 구조는 만나기 힘든 것 같다.(보통 아파트 동들이 일렬로 늘어 서 있으니까.) 아이들이 뛰어다니고, 여름이면 집집마다 문을 열고 수다를 떨었을 과거를 생각해본다. 오며 가며 중앙 마당을 내다 보는 주민들은 한 곳을 바라보며 서로의 삶을 공유했을 것이다. 아, 정말 이처럼 공동체 소통이 잘되는 환경이 있을까 싶다.



#3    재산권에 대해


71년에 입주한 스카이 아파트는 한 때 국가에서 짓는 시민아파트가 아니었다. 민간에서 지었고 주민들은 큰 꿈을 안고 입주했다. 그러나 몇해 전 붕괴직전이라는 안전 등급판정을 받고, 철거대상이 되어버렸다. 자연녹지구역이라 재개발한다는 사업자도 없고 구조물이 붕괴 직전이라 리모델링도 할 수 없다. 70년대 초반, 비슷한 시기에 입주한 압구정 현대아파트와 정말 비교되는 얘기다. 아직도 강남의 부를 떠 받치고 있는 그 아파트와 왜이렇게 다른가. 역시 아파트 살때는 입지와 브랜드를 고려해야 하나. 휴지조각 되어버린 주식도 아닌데 스카이아파트 주민들의 부동산 재산권은 어쩌라구.



#4    자본주의 사회에서


붕괴 위험이 없다고 가정하면, 세대 당 규모나 아파트 공간구조등을 보았을 때 작은 STUDIO나 작업실등으로 리모델링 할 수 있으면 어땠을까. 무너지지만 않는다면 가능성은 건축가들의 머릿속에 샘솟을 것이다. 그러나 빨리 빨리, 원가절감, 생산성 확보를 외치던 70년대 정신이 다른 고민을 할 수 없는 이런 폐기물 같은 빈 집을 낳아버렸다.

어차피 자본주의 사회 아래서 사는 이상 ‘집’에 대한 기대에 재산권은 따라다니게 되어있다. ‘집’이 초점이 된 이상, 경쟁용 현상설계에나 나오는 피상적인 표현은 접어두고 솔직하고 필요한 고민과 행동을 해야 하지 않나 싶다. ‘몇 년의 세월을 이 집이 서 있을지’ 라는 기본적인 고민부터 말이다.



#5    MOITER에게


예상되는 시나리오이지만, 남은 주민들은 곧 쫓겨 날것이고, 자연녹지구역이니 다른 시민아파트들처럼 공원으로 변할 것이다.

곧 붕괴 직전인 스카이 아파트야 어떤 건축적 논의도 가상의 시나리오로 끝나겠지만, 앞으로 이런 빈 집들은 점점 늘어날 것이다. 그리고 모두들 스카이 아파트처럼 꽤 괜찮은 잠재력을 갖고 있을 것이다.

이제 이런 빈 집에게서 가능성을 찾고 가치 있게 변화시킬 수 있는 건축가들이 필요한 세상이다.

철학과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다. ‘춤추라, 아무도 보지 않은 것처럼’ 의 시를 예로 들어 ‘건축하라, 아무도 사지 않을 것처럼’ 이라는 말로 마무리 지었다. 건축을 할 때 평생 내 것이라 생각하고 고민하라는 말이다. 다시 40년 뒤, 이런 빈 집이 나오지 않길 바라며.
건축하자, 아무도 사지 않을 것처럼 !



written by 서연











'MO!T-photo'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0 SEP 18, 구룡마을 개포동  (0) 2010.12.26
2010 SEP 11, 중앙시네마 명동  (0) 2010.12.26
2010 AUG 21, 홍제동 개미마을  (0) 2010.08.30
2010 AUG 14, 황학동 만물시장  (0) 2010.08.24
2010 AUG 07, 서촌 대오서점  (0) 2010.08.24